쇼핑몰

상상력 및 창의성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은 현재에서 상상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상상의 세계에서 우리는 가상의 일들을 경험하고 다른 것들 사이에서 일반적인 요소를 발견할 수도 있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제 문제들을 풀 수 있게 해줍니다.

오랜 기간 동안 상상력은 아기들이 현실의 어려움으로부터 탈출하는 방법으로 현실 세계로부터 분리된 것으로 생각되다가 일정한 나이가 되면 현실 세계와 맞부딪혀 사라지게 된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상상력은 우리의 일상과 아기들이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창의력은 미지의 세계에서 생존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능력 입니다.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사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하며 새로운 환경을 통해서 해결책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상상력과 함께 하는 생각인 것 입니다. 창의적 사고는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던 아이디어나 사건들을 연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나의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로 이어지는 이성적 사고와 다르게 창의적 사고는 연속적이지 않기 때문에 모든 변화에서 우리의 상상력을 사용하여 도약하고 한계를 넘을 수 있습니다.

창의력은 미술이나 작곡과 같은 예술적 표현처럼 한계가 없습니다. 누구나 창의적인 의사, 창의적인 기술자, 창의적인 판사가 될 수 있듯이 우리가 선택한 영역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인 것 입니다.

고정관념에서부터 복합적이고 추상적인 생각으로
아기는 태어난 첫해부터 보고 느낀 것에 대한 감각을 통해서 생각이 고정적으로 됩니다. 인지 심리학자인 Jean Piaget은 이것을 "감각 기관 사고"라고 묘사 합니다. 아기는 손으로 사물을 잡고 쳐다보고 귀 기울이고 맛보고 냄새를 맡는 등 모든 감각 기관을 통해서 그것을 탐색한 후 그 이외의 행동들을 하게 됩니다.

첫해가 끝나갈 때쯤 아기의 상상력에 대한 힌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상상력은 처음 나타날 때 모방의 형태를 가집니다. 가장 먼저 아기가 보여주는 모방은 전화기에 말하고 머리를 빗는 등 주변에서 흔하게 보는 행동을 따라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점차 고정적인 사실로부터 스스로를 분리 시킬 수 있게 되고 좀 더 복잡한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부모는 아기가 많은 시간을 인형, 자동차 등과 놀면서 보내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좀 더 많은 시간을 교훈적인 게임을 하는데 시간을 보내기 원할 수 있지만 이러한 생각들이 교육적인 성취를 얻게 되고 경쟁하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사항이라고 이해할 수 있지만 상상적인 놀이가 아기의 정상적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여러 보고서들에서는 상상력 놀이가 더 풍부한 사고력을 길러주게 되므로 성인이 되어서 맞게 되는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대해 좀 더 다양하고, 언어학적으로 풍부하고, 자발적인 성격을 형성하는데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창의력의 본질은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다. 아기들이 유아 시기부터 자유롭게 사회를 경험하고 탐험하게 하는 것은 발달 단계에서 가장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상상력이 발전하고 창의력이 형성되는 시기는 태어나서 한 살에서 두 살 때부터 입니다. 이 기간 동안 아기는 아기만의 세상에 대해서 배우고 능력을 얻고 자신의 세계를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함께 성장: 부모로서의 역할
아기들은 본성적으로 환경이 허락하고 금지하지 않는 한 각각의 단계에 어울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세상에 대해 배우고 탐험하는 창의력을 갖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환경은 꼭 크레용으로 종이에 그리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의력은 창조적인 일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삶을 의미합니다. 창의력은 예술적 재능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인생의 방향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그릇을 모자처럼 쓰거나 정원에 떨어진 부러진 나뭇가지를 집는다거나 강아지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것은 아기가 얼마나 창의적인지를 보여주는 것 입니다. 창의적인 마음은 자유로움과 즐거움이 함께 합니다. 이것이 아기의 옷이 더러워지거나 부엌이 어지러워 지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본성을 통해서 과학적인 시험으로 행동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기가 주변을 탐험하고 안전함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되고 중요시 되어야 할 것은 안전 입니다. 그러나 부모는 간섭을 줄이고 통제를 최소화하여 창조적 능력 형성에 도움을 줘야 합니다.

이 시기에 진행되는 과정은 결과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아기가 스스로 경험하고 물건의 본질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아기에게 링은 막대에 끼 수도 있고, 굴릴 수도 있고 팔찌처럼 팔에 낄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다가 문제가 생긴다면 아기는 새롭고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풀려고 노력할 것 입니다. 만약 아기가 실패한다면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