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대근육 발달

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은 우리가 움직이는 것에 따라 다릅니다. 큰 운동 능력과 작은 운동 능력은 육체적인 활동과 우리가 원하는 대로 몸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큰 운동 발달은 머리, 어깨, 팔, 등, 배, 발을 조절하는 큰 근육과 연관 되어 아기가 성장하며 자연적으로 발달하게 되지만 훈련과 반복적인 연습을 통한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아기의 환경은 자연적인 과정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되고, 적당한 놀이와 활동은 자연적이고 아기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큰 개발 과정을 돕는 자극을 줍니다.

큰 운동 능력 발달
큰 운동 신경 발달은 뇌, 신경계, 근육의 조합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생후 3년 동안 어린이의 큰 운동 능력은 급격히 발달됩니다. 신생아는 무의식적 반사작용에 의한 완전한 움직임에 의해 크게 발달하지만 3살이 되면 활동적이고 독립적으로 몸을 조절할 수 있고 달리고 뛰고 공을 던지거나 발로 찰 수 있게 됩니다.
큰 운동 신경 발달에 관련된 근육으로 아기들이 머리를 들고 돌리고 기고 앉고 걷는 것과 같은 많은 활동을 하게 합니다. 이 근육들의 발달은 생후 1주일에 목을 움직이고 머리를 드는 것에서 시작되어 일정한 패턴에 의해 진행되고 각 단계는 다음 단계의 초석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기는 머리를 들고 가슴을 땅에서 떼서 팔이 몸무게를 지탱할 만큼 튼튼해지기 전에는 앉을 수 없습니다. 목 근육에서 아래로, 몸의 중앙에서 밖으로, 몸의 점차적인 공동작용 순으로 발달 됩니다.
자연스런 동기와 호기심은 단계적 발달의 기초적 사실이나, 점차적인 발달 과정을 강화 시킬 수 있는 여부는 적절한 환경에서의 성숙과 연습의 조화로 결정됩니다. 성장한 아기의 큰 운동 능력은 아기가 안기거나 엎드린 자세로 있거나 자연스럽게 운동 능력을 발휘 할 기회를 갖는 것처럼 적절한 환경과 자극을 받아야 건강하게 발달 할 수 있게 됩니다.

반사신경에서 잘 조율되고 조합된 움직임의 조화까지
아기는 태어날 때 근육이나 움직임을 통제할 수 없어서 아기의 행동들은 반사신경이나 사지경련으로 움직임을 보입니다. 성장에 따른 적절한 자극으로 몸을 움직일 수 있게 연습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반사에서 자발적으로의 점차적인 움직임은 아기의 각 신체기관에 큰 영향을 줍니다. 아기가 머리를 들거나 몇 결음 못 걷고 넘어짐에도 불구하고 걸으려고 노력을 할 때 우리는 "무엇이 아기들을 계속 노력하게 하는가? 왜 아기들은 걷기를 포기하고 기려고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해답은 아기 발달의 정도가 타고난 본능이라는 것 입니다. 아기들은 장애물에 부딪치고 멍이 들어도 성장을 위한 "어려운 길"을 가려는 선천적인 욕망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리고 이 타고난 자극이나 충동은 새로운 능력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 입니다. 모든 큰 운동 신경 발달의 기준은 새로운 발견에서 시작되고 아기는 새로운 것을 보고 다른 시각을 느낍니다. 아기의 자연적인 호기심과 감각들이 자극 받을 때 그것을 다시 하고자 하는 자극이 증가되고 그 과정은 그 다음 단계로 계속됩니다. 그러므로 아기가 처음으로 스스로 설 수 있고 장난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아기는 계속해서 다시 해보고 싶어합니다.

부모로서의 역할
아기들은 새로 발견한 기능을 연습할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당신 아기의 몸은 선천적으로 뛰어나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넘어 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아기가 나이에 맞게 놀고 감각적인 자극은 받을 수 있도록 편안하고 안전한 여유를 갖고 새로 얻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장래의 지적 능력과 큰 운동 능력 발달의 속도와는 큰 상관은 없으나, 큰 운동 능력 발달 과정에서 모든 단계는 중요하고 아기가 다음 단계로 잘 넘어 갈 수 있도록 도우면서 현 단계에서 발달이 멈추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강화는 아기의 발달에 꼭 필요한 부분이고 동시에 주요 기준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비현실적인 기대가 없어질 것 입니다. 과도한 기대는 좌절하고 실망하게 만들고 아기가 주는 즐거움을 반감시킬지도 모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다는 겁니다. 이것은 아기가 공포심을 느끼고 자부심을 갖지 못하게 되어 발달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큰 운동 신경 발달이 현저하게 다른 아기에 비해 떨어진다고 느낀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