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EQ (감성지수)

성공한 삶을 사는데 지적 지능보다 감성지능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성과 감성 발달의 중요성에 관심이 집중되어 왔습니다. 경영자의 예를 들면, 일을 하는데 좋은 능력이 있더라도 작은 일을 하면서 감성적 능력이 부족하여 빨리 실망하거나 화를 낸다면 자신이 경영하는 일에 성공하거나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 것 입니다.

아기들이 인지력, 운동신경, 언어능력 발달 만으로 생활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감성적으로 발달하지 않은 아기들은 모든 잠재력을 방해 받을 수 있습니다. 감성지능은 개인 내에서의 발달에 관하여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어떻게 다루고 표현 할 것인지를 통제하는 능력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하면서 성격이 형성되는 사회적, 감성적 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반사 작용에 의한 행동에서 사회적, 감성적 애정까지의 변형
생후 1년 동안, 아기들은 많이 발달하게 됩니다. 태어나면서 심리적, 육체적 욕구에 의해 대화하는 가장 초기적인 반응을 합니다. 곧 사회성이 발달하고, 사회와의 초기적인 접촉을 합니다. 대인 관계 단계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예상하고 초기에 만들어진 사회성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또한, 초기 사회성 관계는 "주고 받기"와 같은 게임으로 만들어 집니다. 개인 내의 단계에서 아기는 두 가지 기본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하나는 배고픔, 아픔과 같이 즐겁지 않은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요, 흥분과 같은 즐거움을 표현하는 것 입니다. 행복, 슬픔, 화남, 놀람과 같은 다양한 상반된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은 이 두 가지 기본적인 감정을 끌어냅니다. 게다가, 자극을 받으면 머리를 돌리는 것으로 이런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법을 알기 시작합니다.

태어났을 때, 아기들은 "자신"에 대한 개념이 없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아기들은 자기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하거나 자신을 돌봐 주는 사람과 자신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아기가 배고파서 고무 젖꼭지를 물 때, 아기는 젖꼭지를 자신의 일부라고 인지하고 몸이 어디서 끝나고 바깥 세상이 어디서 시작하는지 몸의 한계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자기 인식은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에게서 멀어지고 자신의 몸의 한계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생후 첫 행동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자기 인식이 일어나면서 아기는 자신이 느끼는 불쾌한 감정을 알아차리기 시작하고, 엄마도 다른 생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자기 시야 밖에도 세상이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생후 1년에는, 감정지수가 많이 발달합니다. 돌봐주는 사람 사이의 인연이 만들어 지는데 이 인연은 아기가 세상에 접근하고 스스로 느끼는 것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것은 즐거운 것이든, 기댈 사람이 있든,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하든 세상을 향한 아기의 접근을 결정할 것 입니다.

EQ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아기는 대인 관계에 가장 기본적인 능력만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러나 이 능력을 어떻게 풍부하게, 복잡하게, 감성지수가 잘 발달할 수 있게 성장하는 것은 아기의 체질과 환경에 영향이 있습니다.

EQ에 영향을 주는 첫 번째 요소 - 환경
생후 첫 해 동안, 아기는 돌봐주는 사람과의 인연을 발달 시킵니다. 그리고 아기의 욕구를 잘 파악하고 아기가 보내는 신호를 잘 받아 들이는 것과 같은 일관적이고 감성적인 관심을 받는다면 아기는 돌봐주는 사람에게 의지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것 입니다. 게다가, 보살핌을 잘 받은 아기는 자신의 욕구를 채워줄 누군가가 항상 옆에 있을 것을 믿고 이 믿음으로 애정이 발달되고 다른 사람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생길 것 입니다. 아기는 욕구를 채우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이 있고 필요한 것을 얻을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자신을 돌보게 됩니다. 또한 이런 방식으로 자란 아기는 사랑, 이해, 관심의 마음을 지니게 되어 자신이 받은 친절과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도록 성장 할 것 입니다. 반면, 아기가 불안정하고 흠이 있는 사람에게 길러졌다면 자신감과 안정이 부족하게 되어 다른 사람을 믿고 사랑과 관심을 주기 어려울 것 입니다.

타고난 기질
기질은 초기 발달 단계에서 볼 수 있는 타고난 특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감성을 똑똑히 표현하고 자극에 반응하는 방법에서 표현 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아기는 각기 다른 활동 레벨, 속도, 새로운 것을 익히는 능력, 반응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한 아기는 더 강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갖는 반면, 다른 아기는 새로운 것을 조용하게 받아들일 것 입니다. 아기 기질의 이런 다른 특성들은 아기가 세상을 이해하고 경험하는데 영향을 주어 세상을 궁금한 것들과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경험하는 곳 또는 모르는 것이 가득하고 매번 조심해야 하는 무서운 곳으로 느끼게 됩니다.

아기와 부모의 기질을 조절하는 방법
아기와 부모 사이는 상호관계 입니다. 아기의 기질은 많은 부분에서 부모의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는 아기가 조용할 때나 새로운 상황에 잘 순응할 때에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 아기가 보내는 신호를 더욱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반면, 까다로운 아기가 원하는 것은 이해가 힘들고 아기가 원하는 것을 알아내지 못하여 강하게 반응을 할 때 더 힘들게 됩니다. 본질적으로 아기와 부모 사이 기질의 조화가 잘 되면 될수록 더 세심하게 아기의 욕구를 채울 수 있습니다.

아기와 부모 사이는 상호간의 관계입니다. 아기의 기질은 많은 부분에서 부모의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는 아기가 조용할 때나 새로운 상황에 잘 순응할 때에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 아기가 보내는 신호를 더욱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반면에, 까다로운 아기가 원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듭니다. 특히, 아기가 원하는 것을 알아내지 못해서 강하게 반응을 할 때는 더 힘듭니다.

본질적으로 아기와 부모의 기질 사이의 조화가 잘 되면 될수록 더 세심하게 아기의 욕구를 채울 수 있습니다.

부모로써의 역할
신생아의 타고난 대인 관계와 개인내의 능력은 잠재력을 나타냅니다. 이런 타고난 성질과 감각은 아기를 돌봐주는 사람 없이는 발달하지 않을 것 입니다.

아기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을 배우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부모를 필요로 합니다. 아기는 다른 방법으로 부모와 자신의 관계를 구별하고 이것을 기초로 자신에 대해 결론 짓고 자신의 가치를 세우기 시작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자신의 욕구를 어떻게 연결하는지 배우게 됩니다.

생후 첫 달 동안, 아기 욕구에 대답하는 것은 "쓸모 없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아기의 감성 발달의 초석이 됩니다.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당신이 알았다면 당신은 아기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하고, 당신이 아기를 진정시키고 싶다면 아기 스스로 진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하며, 아기가 새로운 것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싶다면 아기의 능력 한도 내에게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모든 생활에서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알지 못하면 아기가 실망해서 많이 울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일어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기억하십시오. 아기는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부모님의 "완벽함"을 원하는 것이 아니고, "충분히 괜찮은" 부모를 원하는 것 입니다.

살아가며 이러한 "실패"는 가치 있는 것 입니다. 아기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부모가 알아주기 기대하고 있을 때 아기는 실망과 인내심을 배우고, 아기와 부모가 하나가 아니라 다른 존재라는 것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배움은 아기가 때가 되면 감정적으로 더욱더 잘 독립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 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기는 실망과 부정적인 감정을 포함하여 많은 어려운 시기를 보낸다는 것 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인 화, 실망, 실패는 아기 성장 중에 일어날 수 있고 부분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이런 감정들에 맞서는 당신의 능력은 아기와 당신의 유대 관계를 돈독히 하는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아기에게 진실되고 자연스러운 감정들이 항상 즐거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줘야 할 것 입니다. 이것은 아기가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라면서 경험하게 되는 많은 감정들을 표현하고 발달 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 입니다.